JINJUNARA


FAQ

진주종류 | 이거 해수진주에요 담수진주에요 ?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05-06-24 11:45 조회29,054회 댓글0건

본문

1. 명칭이 의미하는 진주의 종류

 

    해수진주냐 담수진주냐하는것은 진주가 소금기있는 바다에서 나온 것이냐 소금기 없는 얊은 호수같은 곳에서 양식을 한것이냐에 따라서 구분지어지는 것입니다.

   

    진주를 생산하는 조개패의 종류도 다르고, 나오는 지역도 다르며, 한개의 모패에서 나오는 진주의 숫자도 다릅니다.

    그리고 가공과정도 서로 다릅니다.

 

    따라서 진주전문 매장도 해수 전문으로 하는 곳도 있고, 담수 전문으로 하는 곳도 있으며, 해수진주와 담수진주 모두 취급하는 3가지 부류의 매장으로 나눠지게됩니다.

?

 

2. 외관상의 차이


   일반적으로 색감,모양,광택을 보면 90%이상은 쉽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색감은 해수보다 약간 흰톤이나 어두운 핑크를 띄나 최근 양식 기술의 발달과 가공상의 조색과정을 통해 해수와 비슷한 색톤도 생산하고 있으며 경험이 없는 분이 색감만 가지고 분류를 하시는 것은 쉽지 않고, 문제는 색감만 가지고는 정확한 분류를 할수가 없다는 것입니다.

   

    모양은 원형이 아닌 것이 대부분이나 이와 유사한 제품들도 비록 비율은 낮아도 생산이 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기 때문에 이런 제품들이 수입되어 시장에서 해수진주와 혼동되어 거래되기도 하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택은 연마 과정을 통해 광을 내게되나 해수와는 진주층의 구조와 입자 크기가 달라 해수에 비해 사용시 해수진주에 비해 광이 빨리 죽는 단점이 있으나 구매시에는 큰 차이를 못 느끼시게됩니다.


    사이즈는 과거 담수진주가 큰 사이즈가 나오지 않을 때 구분하는 하나의 기준이 될 수 있었으나 현재는 10mm이상의 진주도 나와 사이즈로 해수진주와 담수진주를 구분할수는 없으나, 담수진주의 경우 클수록 상품질이 나올 확률이 낮아져서 11mm이상에서는 해수진주와 같은 상품질을 거의 보실수가 없어,

    일반적으로 담수진주가 아코야진주의 대용으로는 사용되지만 남양진주의 대용으로는 많이 사용되고 있지 않습니다.

 

   흠은 해수진주와 담수진주 공통으로 생기는 흠의 형태도 있고 마치 뭐에 약간 눌리듯하게 보이는 담수진주만의 흠도 있지만 이것은 양쪽 진주를 전문으로 취급한 업자나 구분을 할수 있고, 이런 흠이 없는 깨끗한 진주는 이런식으로 구분을 할수가 없습니다.

 

   천공여부는 해수진주 가공시 진주에 반구멍을 내고 약품처리를 하지만 담수진주는 그렇게 하지 않고 약품처리를 하기때문에 진주에 구멍이 있냐 없냐로 구분할수 있을거 같지만, 담수진주의 경우 판매의 편의를 위해 이미 수출지역에서 반구멍을 내서 판매를 한다던가 해수진주중에 이런 약품처리를 안하는 경우에는 이 방법으로도 구분이 되지 않습니다.

?

    

3. 내면상의 차이

 

    해수진주는 진주에 둥근 핵을 사입하여 양식하나 담수진주는 조개패 안쪽에 피부조각을 붙여서 양식하는 방법으로 진주층의 두께는 담수진주가 더 두껍다고 할수 있으나 진주층을 이루는 구조와 밀도가 달라 층이 두꺼워 담수진주가 더 좋다는 것은 틀린 얘기이며, 이 부분은 감정원에서 기계를 동원해서 구분할때 사용하는 방법이지, 일반 소비자나 판매자가 눈으로 보고 판단할수 있는 부분은 아닙니다.

?

     

4. 취급매장


    시장에서는 담수 전문 매장과 해수 전문 매장으로 나눠져 있으며 이것은 수입해야 되는 지역과 루트가 틀리고 담수진주와 해수진주의 용도가 서로 달라 거래처의 성격이 다르기 때문에 구분이 됐었으나 최근에는 담수진주의 품질 향상으로 인해 양쪽을 다 취급하는 업체가 늘고 있으며 당사 역시 처음에는 해수진주만 전문으로 했으나 10년전부터는 해수진주와 색상이나 광택 그리고 모양도 원형에 많이 가까운 상품질의 담수진주를 같이 취급하고 있습니다.

?

    

5. 가격차


    가격은 품질에 따라 몇배의 차이가 나며 비슷한 질의 원형 해수진주와 담수진주의 차이는 대략 2,3배 정도의 차이가 납니다.

    하지만 목걸이의 경우 완전 구형으로는 담수진주 목걸이를 잘 만들지 않기때문에 질에따라 4배 이상의 가격차가 생깁니다.

    간혹 해수진주 알처럼 원형의 좋은 것도 있으나 극히 소량이라 아직은 제대로 시장을 형성하지 못하고 있으나 점차 수입되는 물량이 늘어나고 있고 일부 업자가 간혹 해수진주에 담수를 일부 섞어 파는 경우가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해수진주를 구매하시는 경우에는 가능한 감정원에서 해수진주인지 기계로 검사를 해서 발행하는 감별서를 판매자에게 요청해서 받으시는 것이 안전한 구매 방법중에 하나가 되실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INFORMATION

  • 진주종류
  • 진주등급
  • 관리방법
  • 구매요령
  • 구매시유의사항
  • 진주특강

BANKING ACCOUNT

1002.130.501259
예금주 : 이태홍
모바일 화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