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어봐야되는 것과 물어보나마나한 것들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1-08-19 17:36 조회9,708회 댓글0건관련링크
본문
사실 구매자분들이 진주를 제대로 알고 구매하시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대부분 판매자를 믿고 구매하시는 경우가 많은데,
그래도 기본적으로 구매자 분들이 제대로 물건을 구매하시고자 하신다면 반드시 물어보셔야되는 부분들이 있고,
물어보나마다 판매자가 구매자분들의 비위를 맞취기위해 뻔한 대답을 하게되는데도 많은 구매자분들이 물어보시는 것이 있습니다.
물어보셔야되는데 고객분들이 간과하는 것들이 무엇이 있을까요.
1) 반드시 직접 보신것으로 하십시요.
많은 판매자들이 이런 것으로 하면 얼마정도합니다라고 합니다.
그리고 구매자분들도 이런 것으로 하면 얼마정도하나요라고 물어보십니다.
그러나 정확하게 하시는 것은 이런 것이 아니라 바로 이것으로 하면 얼마인가요라고 물어보셔야됩니다.
전화상으로 많이들 물어보시는 것이 상급이 얼마하죠. A급이 얼마하죠라는 질문입니다.
즉 구매자분들은 싸고 좋은 것을 원하시는 것이지 예산이 낮다고 품질을 떨어지는 것을 찾는다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판매자들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가격이 저렴하면 당연히 품질이 떨어질수 밖에 없고, 가격이 오를수록 좋은 것으로 하는 것인데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그것은 판매자들이 머리속에 가지고만 있는 생각이지 막상 고객앞에서 얘기할때는 당연히 좋은걸 싸게 드리도록해야죠.라는 식의 멘트가 들어가게되고 그렇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야 고객분들은 기분 좋아하시게되고 그렇게 얘기해주는 매장이나 판매자에게 호감을 가지시게되기 때문입니다.
2) 구체적으로 물어보시기 바랍니다.
결혼 예물에 사용되는 진주세트의 경우 많은 예비 신부들이 시장조사를 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그분들이 대부분 조사하시는 방식이 이 세트는 얼마고 저 세트는 얼마드라하는 식으로 조사를 하십니다.
그런데 진주전문가인 제가 보는 관점에서는 저렇게 시장조사를 통해 가격을 아는 것이 과연 정확한 조사가 안될텐데하는 부분입니다.
저한테 물어보신 분중에도 10분중에 9분이상이 진주의 사이즈를 물어보시지를 않습니다.
그리고 진주의 종류로 물어보시지도 않고,
진주의 사이즈에 따라 비슷해보여도 진주 가격에서만 배정도의 가격차이가 나게되고, 진주의 종류를 해수진주로 했느냐 담수진주로 했느냐에 따라서도 진주 가격이 배정도의 가격차이가 나는데,
진주의 품질은 아애 물어보실 생각도 않하시고, 여기서는 배이상도 차이가 나는데...
좋은 것으로 해드려야죠하면 그냥 그런가보다하시는데...
이게 그냥 그런가보다하고 넘어가셔야되는 부분이 아닌데...
다이아는 어떤 품질은 어떠냐하고 열심히 물어보시면서 진주세트에 들어가는 해수 아코야진주의 품질에 대해서는 한가지 품질만 있다라고 생각을 하시는 것인지...
사실 판매자들은 구매자분들이 어떤 부분을 열심히 조사하시고 어떤 부분을 간과하고 다닌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런 간과하시는 부분에서 좀더 마진을 챙길수 있는 부분이고,
다이아나 금처럼 등급이나 품질이 정해져 있는 부분은 사실 거의 마진을 포기하다싶이하면서 판매를하게됩니다.
그것은 그 부분을 가지고 판매자를 평가한다는 것을 판매자가 이미 알고 있기때문입니다.
따라서 가격을 떠나서 물건을 제대로 잘 사느냐 못 사느냐하는 것은 바로 고객분들이 간과하게되는 이런 부분을 얼마나 잘 챙겨서 조사하고 따져서 구매를 하시냐하는 것입니다.
어떤 분은 제품을 보실때 단순히 무게만을 따져서 비싸니 싸니 하시는 분도 계신데 무게가 덜 나가도 오히려 가격이 더 비싼 경우도 얼마든지 있습니다.
사용하는 큐빅의 숫자가 몇개냐에 따라서도 얼마든지 달라질수 있고,
제작 방식이 핸드메이드인지 캐스팅인지에 따라서도 달라지고,
비록 캐스팅이라 할지라도 공장마다 공임이 달라 정말로 잘 만드는 곳의 경우에는 거의 핸드메이드 비용을 받게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제가 드리고 싶은 말은 이런 세세한 부분을 따져서 판단을 하시라기보다는 내가 알고 있는 부분만을 너무 과신해서 판단을 하시다보면 그것이 오히려 올바른 구매를 방해한다는 것입니다.
판매자가 어떤 정확한 정보를 드리고 싶어도 특정 정보에만 매달려서 내가 알고 있는 내가 확신하고 있는 것과 다른 얘기를 할 경우 그것에 벽을 쌓아두는 구매자분들을 종종 볼수 있고,
특히나 그런 정보들을 통해 나오는 가격들이 내가 알고 있는 가격보다 더 비싼 가격으로 나올때는 더욱더 의심을 하시는 경우을 볼수가 있는데,
그것이 맞을수도 있으나 그것이 틀릴수도 있는 것이고 잘못된 정보를 기반으로 어떤 벽을 쌓고 대화를 하시는 고객을 볼때 판매자 입장에서는 굳이 팔아야된다는 생각보다는 오히려 그런 부분이 안타깝게 보일때가 더 많고,
판매자 역시 알려드리기위해 노력하기보다는 손님을 쉽게 포기하는 방향으로 가게되고 이것은 오히려 손님에게 더 손해가 되는 상황이됩니다.
예를 들어 백화점 행사 물건과 백화점 일반 매장에서 가격을 물어보시고 오신 분들의 반응은 똑같은 백화점을 갔다오셨다하더라도 반응이 극과 극입니다.
행사 물건을 보시고 오신 분들은 그 가격보다 비싼 물건이 나오면 일단 품질보다는 가격이 더 비싸다라는 인식을하시게됩니다.
그리고 백화점에서 일반 매장을 들려오신 분들은 어떤 가격을 얘기를 해도 싸다라는 생각을 하시게됩니다.
백화점 행사때는 같은 물건이 할인되기보다는 행사 물건이 별도로 들어가게된다는 부분을 간과하고 계신것인데...
이 두분의 가장 큰 차이는 같은 백화점이라 하더라도 같은 물건이 아닌 서로 다른 물건을 보고 오셨다는 것이고 그것이 어떤 차이가 정확히 있다라는 것을 모르면서 시장조사를 하실때는 오히려 전자의 경우가 올바른 구매를 하는데 있어 어떤 고정 관념에 묶이게되기 때문에 시장을 더 좁게 보게되는 편협된 사고로 인해 싼 것은 구매하실수는 있어도 제대로 구매하시는데 있어서는 오히려 더 방해가될수 있습니다.
물어보셔도 뻔한 대답이 나올텐데 굳이 물어보시고 가시는 질문들이 있습니다.
1) 이거 잘 산거죠
구매하시고 나서 판매자에게 이거 잘 산거죠하고 물어보면 누구나 잘 사셨다고하지 잘못 사셨다고하는 판매자는 아무도 없을겁니다.
그만큼 제품에 대한 정보 즉 지식이 없다보니 어떤 것을 구매해야되는지를 잘 모르시기때문에 구매하신 후에도 정말 이것이 내 최선이였나하는 생각에서 물어보시는 것일겁니다.
이런 질문은 보통 내가 직접 사용할때보다는 선물을 하시는 경우에 물어보시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질문보다는 만약 받으시는 분이 안좋아하시면 어떻게하죠하고 그때 제품에 대한 교환이나 환불이 가능한지를 물어보시는 것이 보다 더 현실적으로 확실한 질문이되실겁니다.
따라서 이 경우 환불도 가능하다면 전혀 걱정하실 필요는 없을 것이고, 교환을 해준다면 그때는 받으시는 분을 직접 모시고와서 원하시는 것으로 교환도 하실수 있으므로 이점을 체크해보시는 것이 좋을것이고, 이것는 진주제품뿐 아니라 다른 제품의 구매에도 해당이되는 사항이실겁니다.
참고로 진주나라는 구매후 일주일안에는 환불도 해드리고 있으나, 남양진주나 타히티흑진주의 경우에는 제품화 시킬때 진주에 구멍을 뚫는 작업을 하기 때문에 이 경우에만은 진주는 교환이나 환불이 되지 않고, 이것은 진주에 인위적인 작업을 해버린 상태가되어 버리기 때문에 타업체들도 마찬가지입니다.
2) 이거 싸게 산거죠
모든 고객분들이 좋은 것을 싸게 사고 싶어하시는 마음은 똑같습니다.
그런데 이런 질문을 구매후에 물어보시면 판매자들이야 자신이 백화점에서 판매를 하고 있다하더라도 절대 비싸게 사신거라는 얘기는 하지 않을겁니다.
사고나서 이런 질문은 사실 무의미한 것이고, 구매하시기전에 철저한 시장조사만이 이런 부분을 해결할수 있는 것인데,
사실 진주라는 것이 매장별로 가지고 있는 품질도 틀리고, 양도 다르고, 조명도 다른데다가 진주를 제대로 알기위해서는 최소한 1년이상 매장에서 실제 진주를 사고 팔고 해봐야아는 것이라 몇군데 매장을 돌아다녀서 시장조사를 한다는 것이 수박 겉할기식의 조사밖에 되지 않지 결국에는 판매자의 말에 의지해서 구매하시게되는 경우가 많은데,
그나마 짧은 시간에 좀더 효과적으로 배우는 방법은 많은 물건을 동일한 조명하에서 전문가에게 비교해서 배우는 것인데,
이런 것은 강의할때는 가능하지만 실제 구매할때 오래 시간을 판매자를 통해 배운다는 것이 쉽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조금이라도 현명한 구매는 아무래도 좀더 많은 시장조사를 하신 분이 좀더 나은 결과를 가져올 가능성은 많은데,
가장 조심하셔야될 것은 물건이 아닌 단순히 판매자의 말에 의해 넘어가시는 거래일 것이므로 이점만은 주의하시고 물건에 항상 초점을 맞춰서 보시기 바랍니다.
3) 이거 정말 좋은거죠.
물건을 구매하신후 이거 좋은거죠 라고 물어보시면 다 좋다라고 하지 안좋은거 구매하신거라고 답하는 판매자는 한명도 없을것입니다.
다이아같으면 G칼라 VVS1 맞죠라고하면서 얘기하면 되는데 진주는 이런 등급표가 없다보니 막연히 이렇게 물어보시는 경우가 있으신데, 있는 그래도 말씀드리게되면 예산에 맞는 등급을 하시게된겁니다.
예산에 맞지 않았으면 구매 자체를 하시지 못했을 것이고, 내 예산에 맞으면서 내가 만족할수 있는 물건이 나왔을때 구매를 결정하시게되는 것입니다.
구매후 이런 질문을 하시는 것은 1번에서 얘기한 것처럼 구매에 대한 확신이 없을때 즉 내가 그 물건에 대해 모를수록 판매자에게 그런 답을 들음으로써 조금이나마 내 마음에 안도를 하시고 싶어하시는 욕구에서 이런 질문을 하시는데 사실 이런 질문을 한다고 달라지는 것도 없고, 판매자들의 답도 뻔한 것이 사실입니다.
고객분들이 어디에서 아무리 상급이라고 구매를 하셨어도 진주 수입업자인 저로서는 그것보다 더 좋은 것을 보여드리는 것은 어려운 것이 아닙니다.
단지 구매자의 예산을 고려해야되기 때문에 무조건 좋은 것만을 권할수는 없는것이고, 제가 아무리 저희 매장에서 좋은 것을 팔았다하더라도 나중에 더 좋은 것을 수입 할수도 있는 것이기때문에...
제 경험상 어떤 선물을 하시던 가격을 떠나서 받으시는 분들이 어느 정도 만족을 하느냐 즉 내 마음이 얼마나 상대방에게 전달됐냐에 따라서 구매자의 만족도도 달라지게되는데, 진주는 절대적인 평가보다는 상대적인 평가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판매후에는 고객분들께 그것을 그냥 고이 모셔두시지 마시고 잘 사용하시고, 저희가 부탁드린대로만 사용하고 관리하셔서 저희에게 처음 구매하셨을때의 그런 마음으로 오래 사용하시도록 하시라고 말씀드립니다.
귀금속은 욕심을 부리자면 한도 끝도 없는 것으로 정말 좋은 것을 구매하신다기보다는,
정말로 내 마음이 상대방에게 전달될수 있는, 상대방이 잘 사용해줄수 있는 것을, 혹은 내가 아끼고 잘 사용할수 있는 정도에서 구매하셨는지에 촛점을 맞추시는 것이 더 올바른 구매가 되실거라고 생각합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