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감정서, 제대로 알고 받으세요.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1-11-03 18:02 조회10,205회 댓글0건관련링크
본문
손님들중에는 구매를 하러 오시는 손님도 계시지만,
이미 산것을 저에게 확인받고 싶어서 오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그분들중에 일부 손님들은 어떤 외국에서 받았다고 하시면서 어떠냐고 물어보시는데,
그분들의 마음속에는 이런 감정서로 보장까지 받았으니 어느 정도 품질은 보장이 된거겠지하는 생각에서 저에게 물어보시는 심정이십니다.
그러나 사실은 그런 감정서가 그분들이 생각하는 그런 보장하고는 너무나도 거리가 먼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일단 진주의 감정서라는 것의 성격을 아셔야됩니다.
1. 국제적으로 다이아처럼 품질에 대한 규격이 정해져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감정원별로 품질에 대한 기준이아닌 품질을 결정하는 항목부터 차이가 발생을 합니다.
즉 이런 부분부터 감정원들이 제각각이라는 것입니다.
따라서 감정원의 품질 기준표를 봐도 형식이 조금씩 다르게됩니다.
그러다보니 판매자들도 어떤 경우에는 자사의 감정서를 발행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런 것은 거의 소용이 없다라고 보셔야됩니다.
2. 각 감정원별로 품질에 대한 기준이 다릅니다. 물론 이것에 대한 국제규격도 없고,
기준이라하면 어디가서도 인정받을수 있는 다이아같은 기준을 생각하시면 않됩니다.
각 감정원의 기준일뿐이고 판매상들에게 인정받아서 그정도 품질이면 얼마정도한다고 추측이되지가 않습니다.
따라서 다이아감정서는 물건이 없어도 판매상들로부터 가격이 나오는데 진주는 감정서가 있다고 가격이 나오지 않고, 결국 진주를 가지고와서 봐야된다라고 말이 나오게됩니다.
소비자분들이 이런 부분을 제대로 이해를 하지 못하시다보니 오히려 이런 감정서를 만들어 판매에 이용함으로써 생기는 부작용까지 나오게됩니다.
{첨부[0]}{설명[0]}
1) 감정서라면서 품질에는 아무것도 쓰지 않은 공란이고...ㅋㅋ
(감정서라고한다면 품질란에 최소한 어떠한 표기라도 되어 있어야 되는건데...)
2) 진주는 생산되지도 않는 홍콩을 원산지라고 표기를하니...
(이런 제품은 중국에서 생산되어 중국에서 직접 수입을하던가 홍콩의 중개상을 통해 수입하게됩니다.)
3. 감정서의 기준이 지속되지 않습니다.
다이아는 몇년뒤에 감정원에 가지고 가면 원래의 감정이 나옵니다.
그러나 진주의 경우에는 사용하시다보면 어떻게 사용했냐에 따라서 색감이나 광택에 변화가 오기때문에 처음에 어떤 품질 기준을 받았다하더라도 그 기준이 몇년뒤에 그렇게 나온다는 보장이 없습니다.
그러나 다이아감정서에 익숙해져있는 소비자분들께서는 진주감정서도 동일한 개념으로 생각하시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판매자 입장에서도 그런 감정서는 고객분들이 원하는 것이 아니기때문에 객관적으로 인정될수 있는 항목만 있고, 몇년뒤에도 똑같은 결론이 나오게되는 감별서를 해드리게되는 것입니다.
4. 외국감정서 아무 소용없습니다.
국내나 외국이나 판매자로부터 인정 받을수 있는 품질에 대한 감정서는 현재 없으며, 단지 그것을 통해 진주의 종류나 사이즈 그리고 일부 감정서의 경우에는 염색여부등을 알수 있지만 외국에서 받아서 저희한테 보여주는 감정서라는 것에는 진주감별서에서도 충분히 알수 있는 진주종류와 사이즈만 있고, 자신들 기준으로 표기한 진주의 품질표시만 있고 그것도 대부분 판매를 위해 상품 혹은 A급이라고 써놓은것이 많지만 사실 진주를 전문으로 다루는 저희들로서는 진주라는 것이 사람 얼굴처럼 워낙 다양하게 나오는 것이고 봐야되는 품목도 색상,광택,흠,모양,여물기 그리고 진주목걸이의 경우 칼라매칭도 들어가는등 여러가지 요소를 개별적으로 평가해서 종합해야되는 부분이라 수긍할수 없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같은 감정원의 같은 등급도 시장에서는 가격이 다르게 형성이되게되고, 제품을 비교하게될 경우 감정서 품질은 같아도 어떤 것이 더 낫다라는 구분이되게되는 것입니다.
{첨부[1]}{설명[1]}
1) 판매자가 최상급 아코야진주비드라고 40만원에 파는 제품
(정말 최상급이면 수입업자인 저희들이 사죠.^^ 감정서에는 핑크색이라고 써 놨지만 핑크색이 아닌 황색감이 돌고 있습니다.)
2) 좋다라는 표기만 되어 있지 이것이 몇가지 등급중에 어디에 해당된다는 기준에 대해서는 일절 언급이 없습니다.
(다이아는 각 항목별로 몇가지의 등급기준이 있으며 이 제품이 어디에 해당된다라는 얘기가 있지만, 이런 감정서의 표현은 오히려 판매자의 편의를 도울뿐이지 구매하시는 분에게는 오히려 잘못된 판단을 하시게되는 역활을 하게됩니다. - 어느 판매자도 이런 감정서만 가지고는 정말 최상이고 가격이 얼마한다라는 얘기를 할수가 없습니다.)
5. 이정도로만 만족하세요.
진주제품을 구매하시는 분들이 속아서 살까봐 불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다보니 이런 감정서라는 것이 판매에 악용되는 경우도 있는데,
일단 진주를 판매하는 사람이 만드는 감정서는 크게 기대하지마시고,
신뢰할수 있는 감정원의 감정서 즉 진주를 판매하지 않는 감정만 전문으로 하는 곳이 그래도 더 나을것입니다.
그리고 그중에서도 객관적으로 입증 받을수 있는 진주의 종류,사이즈,염색여부 같은 것은 감정서나 감별서를 통해 확인 받으실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도 모든 감정원이 동일한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않됩니다.
예를 들어 골드진주의 염색여부는 서울의 몇개 감정원만이 구별할수 있는 능력이있고,
심지어 감정원이라는 곳이 담수진주와 해수진주를 구분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객관적인 정보를 제공 받는 정도에서 확인 받으실수 있는 것을 받으시면되기때문에 진주의 경우 판매자들이 감별서를 많이 하게되는 것이고, 이러한 현실인데도 감정서를 하는 경우는 오히려 판매자들이 판매 단가를 올리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하기도 하므로,
어차피 감정서가 있다고 동일한 감정이 동일한 가격으로 유통이 되고 있는 것이 아니기때문에,
다양한 품질이 있는 곳을 몇군데 방문하시어 안목을 높이신후 비교하시어 좋은 것을 선택하시는 것이 오히려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하실수 있는 방법중에 하나가 되겠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