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드시 확인해야 되는데 안하고 계신 것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0-06-04 11:13 조회9,653회 댓글0건관련링크
본문
저희가 3개의 매장으로 이루어져있고 2개는 예물을 받을수 있는 매장으로, 한개는 진주전문 매장으로 구성이 되어 있다보니 예물 손님들중 진주세트를 보시는 분들을 많이 보게 되는데, 진주업자로서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저로서는 당연히 물어볼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물어보지 않고 어떤 판단을 내리시는 모습을 보면서, 이 부분을 알기때문에 물어보지 않는것이 아니라 모르기 때문에 묻지 않는다는 것을 알고, 여러분들이 진주 제품을 구매하실때 이부분은 확인을하시길 바라는 마음에서 이번 글을 씁니다.
일반 매장에 가시게되면 여러분들이 가장 많이 물어보시는 것이 오늘 금시세가 어떻게되요입니다.
그것이 오늘의 금시세를 정말 몰라서 물어보시는 것은 좋은데, 이것으로 이 매장이 좋다 나쁘다를 평가하시는데는 좀더 고려해보셔야 될 사항이 있습니다.
그리고 두번째는 아무래도 다이아 가격을 물어보시게되는데, 이것 또한 여러분들이 단순히 다이아 나석만 가지고 매장을 평가를 하시게 된다면 이두가지는 일부 장사꾼들의 술수에 넘어갈수 있는 위험을 안게됩니다.
이 두가지로 고객은 판단을 하고 있다는 것을 판매자들은 이미 알고 있기에 거기에 대한 나름대로의 대책을 세우고 장사를 하는데 간혹 해서는 않되는 특정 부분의 단가를 적자 수준으로 불러 손님을 유혹하고 결국 손님이 모르는 다른데서 이득을 취하는 방법을 사용하는 경우가 종종있습니다.
그런데 이두가지를 물어보실때의 공통점은 24K던 14K던 혹은 G칼라에 VVS1등급이던 간에 최소한 제품에 대한 품질은 정해서 물어보시게됩니다.
그런데 이상하게도 진주세트를 물어보실때는
이거 한세트 얼마하죠라고만 물어보시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즉 금처럼 18K인지 14K인지 금의 종류처럼 진주도 종류가 있는데 물어보시질 않고, 다이아도 사이즈에 따라 가격 차이가 있듯이 진주도 사이즈에 따라 가격차이가 있는데도 물어보시질 않으니...
진주의 품질은 보실줄 모르니까 그렇다 하더라도 최소한 종류와 크기 정도는 물어보셔야되는거 같은데...
물론 디자인이 중요하니까 디자인 먼저 보시는 것은 이해하는데 디자인을 정하시고 얼마냐고 물어보시고는 다 물어본 것으로 생각하신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7mm 해수진주의 가격만 하더라도 5천원짜리도 있지만 3만원짜리도 있는데, 일반적으로 손님들중에서도 물어보시는 손님이 해수 7mm구나하지 그 이상은 모르시기때문에 물어보시지를 못하고, 7mm 도 7.1mm와 7.9mm는 가격이 다른데도, 주문시 잘해주세요가 전부라는 것입니다.
이와 유사한 것이 지금까지 쇼핑몰로 진주목걸이를 팔때 딱 한분만이 진주목걸이에 사용된 장식이 금인가요라고 묻더군요.
사실 장식에 사용된 것이 14K라는 표기를 해드린 것은 석달도 되지 않습니다.
즉 몇년동안 진주목걸이에 사용된 장식이 금인지 은인지도 알려드리지 않았고, 그 차이만하더라도 7,8만원정도는 가격차이가 나는데 물어보신 분이 거의 없다라는 겁니다.
지금 생각해도 내가 제대로 표기를 하지 않았다고 반성하면서도 왜 고객들이 이 부분에 대해서는 물어보시는 분들이 거의 없었을까, 내가 은장식으로하고 7,8만원을 더 벌었어도 고객 입장에서는 뭐라고 할수도 없었는데하는 의문이 생깁니다.
그런데 사이트나 매장에서 판매를 하면서 느끼게되는 것은 고객이 보실수 있는 부분과 진주를 전문으로 판매하는 제가 보는 시야의 폭이나 깊이는 다를수 밖에 없다라는 것입니다.
간단한 예가 고객분들이 세트를 구매하시고자 할 경우 저희 입장에서는 더 잘해드리려고 고객이 직접 진주를 골라서 맞추게 해드리고 싶어서 모든 진주를 보여드리고 직접 맞춰서 구매하시라고해도, 처음에는 좀 시도를 하시다가 결국에는 색상 맞추시는 것도 제대로 못하시고 저희한테 맡기게된다는 것입니다.
우리야 매일하는 것이 그런 것이다보니, 다른 것도 아니고 같은 색상으로 맞추라는 것인데 그걸 못하시네하는 생각이 들때도 있었는데, 진주목걸이도 분명히 우리가 보기에는 색상에 차이가 있는데 그게 그거 같아 보이신다는 말을 들을때면, 저 역시 필리핀에 가서 처음 진주 수입을 했었을 당시에 우리 식구들이 왜 이런 진주를 수입을 했지라고 의아해했었습니다.
저로서는 최선을 다한다는 것이 조명이 바뀌니까 우리 매장에서라면 절대 구매하지 않았을 물건들을 수입하는 실수를 하게되더군요.
이런점에 있어서는 일본 거래처들이 고맙다라는 생각까지 듭니다.
일본의 경우에는 물건을 보는 곳이 대부분 창가에 붙어서 하얀천을 깔고 형광등만 비춤으로서 고객이 가장 정확하게 제품을 볼수 있도록 갖춰져있는 곳이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여러분들이 진주제품을 구매하실 경우 반드시 물어보셔야될 부분은 진주의 종류, 사이즈는 기본으로 물어보셔야되는 것이며,
품질을 보고 판단하시기에는 경험이 없어서 힘드시겠지만, 가능한 동일한 조명에서 특히, 특정한 유색 조명에 의해 진주의 색상에 영향이 없는 환경하에서 여러개를 비교하시면서 판단하시는 것이 가장 여러분들이 실수를 줄이실수 있는 방법이라고 조언을 드립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